|
경남과학교육원, 미래 역량 키우는 수행평가 연수 ‘성황’
- 경남 과학교사 46명 대상 수행평가 설계 지원 직무연수
- 학생 주도성 키우는 채점기준표 설계·평가 피드백 실습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원장 이명주)는 11월 15일 도내 과학교사 46명을 대상으로 ‘과학과 수행평가 설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학습 주도성을 바탕으로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행평가 설계를 지원하기 마련했으며 주요 내용은 ▲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 채점기준표의 이해 ▲ 채점기준표 설계로 진행했다.
특히,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로서, 성취기준과 수행평가 내용에 적합한 과제특수 채점기준표 설계 실습을 포함했다.
과제특수 채점기준표란 특정 과제에 맞춰 설계된 수행 중심 평가 기준을 의미한다.
이날 연수에서 서대구중 임정미 수석교사는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에서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가르친 내용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례 소개를 통해 설명했다.
이어 대구 서동중 전미정 수석교사는 실생활에 전이 가능한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하는 채점기준표 설계 및 맞춤형 피드백 방안을 알기 쉽게 안내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수행평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많이 배웠고 반성도 많이 되었다”면서, “배운 내용을 수업과 평가 설계에 적용하면 학생들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 이명주 원장은 “이번 연수는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핵심 질문과 수행평가 설계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했다”면서 “과학교과에서 적용해야 할 수업, 평가의 방향성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사진설명: 경남과학교육원은 11월 15일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수행평가 설계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사진은 직무연수 모습.
○문 의: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 교육연수부 교육연구사 박영희(760-8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