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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과학·융합·발명센터융합교육체험센터

융합교육체험센터

추진 목적

  • 지역사회 인적·물적 인프라와 연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보급 및 운영
  • 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학생주도적 융합수업 모델 개발·적용

추진 경과

  • 2021. 융합교육체험센터 구축 지원 공모사업 추진 계획 알림(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5467, 2020. 10. 20.)
  • 2021. 융합교육체험센터 구축 지원 공모사업 선정 결과 안내(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6549, 2020. 12. 3.)
    • 공모사업 지원: 9개 시도교육청
    • 공모사업 선정: 5개 시도교육청(경남, 대구, 세종, 충북, 충남)
  • 융합교육체험센터 구축 공사 시행(2021. 6. 11.)
  • 융합교육체험센터 리모델링 공사 완료(2021. 9. 15.)
  • 융합교육체험센터 집기 및 기자재 구입 완료(2021. 11. 2.)
  • 융합교육체험센터 융합스튜디오 활용 연수(2021. 11. 3.)

융합교육체험센터 구축 현황

융합교육아틀리에

  • 공간구성의 특징 및 활용 및 활용 방안
    구분 인문사회·예술 융합 공간
    놀이공간 항상 열린 공간으로 과학교육원 방문한 누구나 레고, 과학완구 등을 활용하여 과학적 감성을 키우는 공간
    전시공간 대회 결과물이나 예술작품을 전시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는 공간
    모둠공간 소그룹(2인, 3인, 4인, 6인) 협업과 소통 기반의 수업 또는 모둠별 협의 공간
    토론공간 가변형 책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정보 교류 및 자유로운 토론이나 대화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
    창조공간 아날로그 감성을 활용하는 공간으로 사색 및 토의를 통해 창의력을 키우는 공간
    발표공간 융합교육아틀리에 공간 자체가 무대와 객석이 되어 발표를 하거나 공연이 가능한 공간
  • 구축사진

    아틀리에 전체 모습 놀이공간 전시공간

    모둠공간 토론공간 창조공간

    발표공간 휴식공간

융합교육스튜디오

  • 공간구성의 특징 및 활용 방안
    • SW콘텐츠를 직접 체험하며 미래사회의 컴퓨팅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간이자 교사들의 질 높은 동영상 수업 자료 제작 지원 공간
    • 첨단 콘텐츠 구현이 가능한 화상기술을 통해 원격강의,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
  • 융합교육스튜디오 사진

3D 영상관

  • 공간구성의 특징 및 활용 방안
    • 과학과 관련된 3D 영상 상영
    • 3D 입체 영상을 통해 어린이들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 고취
    • 보다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과학을 접할 수 있도록 구성
  • 3D 영상관 사진

융합교육체험센터 운영

1. 융합교육아틀리에

가. 교육활동 공간 활용
  • 학생 동아리활동 및 융합과학 체험활동 공간 활용
  • 교원연수 장소 활용
  • 다목적 융복합공간으로 활용
  • 일선 학교에 공간 활용(대여) 예정
나. 전시 및 체험활동 공간으로 활용
  • 융합교육 프로그램(콘텐츠) 자료 비치 활용
  • 과학 사진 및 과학그림 전시, 우수 활동 결과물(대회·행사) 전시 공간으로 활용
  • 융합교육 체험물, 과학완구 및 레고 자료 등 비치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제공

2. 융합교육스튜디오

  • 비대면 교원연수, 방송을 통한 행사 진행,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
  • 일선학교 방송동아리가 활용할 수 있도록 시설 개방(대여)